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πŸ’šλŒ€ν•™(원) ν•™μœ„κ³Όμ •πŸ’š

ν•œμ–‘μ‚¬μ΄λ²„λŒ€ν•™κ΅ 아동학과 전곡 κ°œμš” 1ν•™λ…„ 전곡 ꡐ과λͺ© μ†Œκ°œ

by tea_talk 2023. 7. 18.
728x90
λ°˜μ‘ν˜•
ν•œμ–‘μ‚¬μ΄λ²„λŒ€ν•™κ΅ 아동학과

전곡 κ°œμš”

21μ„ΈκΈ° μ •λ³΄ν™”μ‹œλŒ€μ˜ μƒˆλ‘œμš΄ ꡐ윑 νŒ¨λŸ¬λ‹€μž„μΈ e-learning을 톡해 아동학에 λŒ€ν•œ 이둠적 지식과 μœ μ•„κ΅μœ‘κΈ°κ΄€ 운영과 κ΄€λ ¨λœ μ‹€μ œμ μΈ λŠ₯λ ₯을 μ‹ μž₯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•„λ™ν•™κ³Όμ—μ„œλŠ” κ΅­λ‚΄ μ΅œκ³ μˆ˜μ€€μ˜ κ΅μˆ˜μ§„μ΄ 아동 및 μœ μ•„κ΅μœ‘ μ‹€λ¬΄ν˜„μž₯μ—μ„œ λ°”λ‘œ μ 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전무적이고 μ‹€μš©μ μΈ ꡐ과과정을 μ œκ³΅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 

νŠΉμ„±ν™”λœ λ§žμΆ€ν˜• κ΅μœ‘κ³Όμ •: κ΅μœ‘κ³Όμ •μ€ μ•„λ™κ΅μœ‘, 아동상담, κ°€μ‘± 및 λ°œλ‹¬μ˜ μ„Έ μ˜μ—­μœΌλ‘œ λ‚˜λˆŒ 수 있으며 κΈ°μ΄ˆλΆ€ν„° λ°œμ „ 및 μ‹¬ν™”κ³Όμ •μœΌλ‘œ κ΅¬μ„±λœ κ΅μœ‘κ³Όμ •μ„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 λ³Έ 아동학과 μ‘Έμ—… 이후엔 λ‹€μ–‘ν•œ 자격증과 자체 κ°œμ„€ κ³Όμ • μΈμ¦μ„œλ₯Ό μ·¨λ“ν•˜μ‹€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 

 

아동가쑱 μƒλ‹΄μ‹€μŠ΅μ‹€ 운영: 아동학과 μž¬ν•™μƒμ˜ 아동상담, λ†€μ΄μΉ˜λ£Œ, λΆ€λͺ¨μƒλ‹΄ 싀무 λŠ₯λ ₯을 κ°•ν™”ν•˜κΈ° μœ„ν•΄ 수련 과정을 μš΄μ˜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 

 

 

1ν•™λ…„ 전곡 κ³Όλͺ©

(1) μ•„λ™ν•™κ°œλ‘ 

아동은 μžμ‹ μ΄ 가지고 νƒœμ–΄λ‚œ 잠재λ ₯을 기초둜 ν™˜κ²½κ³Ό μƒν˜Έμž‘μš©ν•˜λ©΄μ„œ μ„±μž₯ν•œλ‹€. 아동기에 λŒ€ν•œ ꡬ뢄은 ν•™μžλ§ˆλ‹€ λ‹€μ–‘ν•˜λ©° 아동기λ₯Ό κ΅¬λΆ„ν•˜λŠ”λ° 이견이 μžˆκΈ°λ„ ν•˜λ‚˜, λ³Έ κ³Όλͺ©μ—μ„œλŠ” νƒœμ–΄λ‚˜μ„œ μ΄ˆλ“±ν•™κ΅ ν•™λ ΉκΈ°(0~12μ„Έ)의 μ—°λ ΉλŒ€μ— μ†ν•˜λŠ” 아동을 λŒ€μƒμœΌλ‘œ κ·œμ •ν•˜κ³ μž ν•œλ‹€. 아동학은 일반적으둜 λ°œλ‹¬, ꡐ윑, 상담 및 치료, 볡지 λ“±μ˜ λΆ„μ•Όλ₯Ό ν¬κ΄„ν•˜λ©°, μ•„λ™λ°œλ‹¬μ„ 기초둜 μ•„λ™μ–‘μœ‘ 및 ꡐ윑, 아동상담 및 치료, μ‹€μ²œλ³΅μ§€ λ“±μ˜ μ‹€μ œμΈ‘λ©΄μ— μ μš©ν•˜λŠ” 학문이라고 λ³Ό 수 μžˆλ‹€. λ”λΆˆμ–Ό 아동을 λ‘˜λŸ¬μ‹Ό λ‹€μ–‘ν•œ ν™˜κ²½λ“€μ„ μ²΄κ³„μ μœΌλ‘œ μ—°κ΅¬ν•˜μ—¬ 이λ₯Ό μ‹€μ œ ν˜„μž₯에 μ μš©ν•˜λŠ” 학문이기도 ν•˜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‚΄μš©λ“€μ— κ·Όκ±°ν•˜μ—¬ 'μ•„λ™ν•™κ°œλ‘ '은 총 4개의 λͺ¨λ“ˆλ‘œ κ΅¬μ„±λœλ‹€.

λͺ¨λ“ˆ1 'μ•„λ™ν•™μ΄λž€', λͺ¨λ“ˆ2 'μ•„λ™λ°œλ‹¬', λͺ¨λ“ˆ3 '아동학 적용 λΆ„μ•Ό', λͺ¨λ“ˆ4 '아동과 ν™˜κ²½'은 순차적으둜 μ§„ν–‰λ˜λ©°, 이λ₯Ό 톡해 μˆ˜κ°•μƒμ€ '아동학'에 λŒ€ν•œ μ „λ°˜μ  이해와 ꡬ체적 μ‹œκ°, μ‹€μ²œλ°©μ•ˆμ„ 정립할 수 μžˆλ‹€.

(2) μ˜μœ μ•„λ°œλ‹¬

λ³Έ κ³Όλͺ©μ—μ„œλŠ” μΈκ°„μ˜ λ°œλ‹¬ 단계 쀑 κΈ‰μ†ν•œ λ°œλ‹¬μ΄ μΌμ–΄λ‚˜λŠ” μ˜μœ μ•„ λ°œλ‹¬μ˜ κΈ°μ΄ˆμ™€ λ°œλ‹¬ 이둠에 λŒ€ν•΄ μ‚΄νŽ΄λ³Έλ‹€.

λ˜ν•œ μ˜μœ μ•„κΈ° 신체, 인지, μ–Έμ–΄, μ‚¬νšŒ 및 μ •μ„œμ˜ μ˜μ—­λ³„ λ°œλ‹¬μ„ μ‚΄νŽ΄λ³΄κ³  μ˜μœ μ•„ λ°œλ‹¬μ— 영ν–₯을 μ£ΌλŠ” ν™˜κ²½μ  λ§₯락에 κ΄€ν•œ 기초적 이해λ₯Ό κ°–κ²Œ ν•œλ‹€.

 

(3) μ•„λ™λ―Έμˆ 

κ΅­λ‚΄μ™Έ μ•„λ™λ―Έμˆ κ³Ό κ΄€λ ¨λœ 흐름을 νŒŒμ•…ν•˜κ³  μ•„λ™λ―Έμˆ μ˜ λ‹€μ–‘ν•œ ν‘œν˜„μ„ μœ„ν•œ μ—¬λŸ¬ 가지 맀체의 νŠΉμ„±κ³Ό 기법 등을 μ•Œμ•„λ³Έλ‹€.

λ˜ν•œ 미술이 μ•„λ™μ˜ 전인적 λ°œλ‹¬κ³Ό 인간성 함양에 ν™œμš©λ˜λŠ” λ°©μ•ˆμ„ κ΅¬μ„±ν•˜κ³ , ν˜„μž₯μ—μ„œ μ–΄λ–»κ²Œ μ 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ꡬ체적인 μ œμž‘ 사둀λ₯Ό μ—°κ΅¬ν•œλ‹€.

μ•„λ™λ―Έμˆ  μˆ˜μ—…μ€ κ°•μ˜(κ°œμš”-동ν–₯-사둀연ꡬ-뢄석)와 ν† λ‘ μœΌλ‘œ 이루어진닀.
ν•™μŠ΅μžλŠ” κ°•μ˜λ₯Ό 톡해 얻은 지식과 정보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직접적인 사둀λ₯Ό μˆ˜μ§‘, λΆ„μ„ν•˜κ³  이λ₯Ό 톡해 λ™λ£Œ ν•™μŠ΅μžμ™€μ˜ 자유둜운 ν† μ˜μ™€ ν˜‘λ ₯이 이루어진닀. 

 

(4) λ³΄μœ‘ν•™κ°œλ‘ 
λ³Έ κ³Όλͺ©μ€ 어린이집 ν˜„μ§κ΅μ‚¬μ™€ μ˜ˆλΉ„κ΅μ‚¬μ˜ 쀀비와 μ μ ˆν•œ μ—­ν• μˆ˜ν–‰μ„ λ•λŠ” λ³΄μœ‘μž…λ¬Έμ— ν•΄λ‹Ήλ˜λŠ” κ°•μ˜μ΄λ‹€.
이에 μ˜μœ μ•„ 보윑과 κ΄€λ ¨λ„λ‹ˆ κ°€μž₯ 기초적이고 μ€‘μš”ν•œ κ°œλ… 및 λ‚΄μš©μ„ μ„ λ³„ν•˜μ—¬ ν•™μŠ΅μžμ—κ²Œ μ „λ‹¬ν•˜μ—¬ ν–₯ν›„ 이λ₯Ό ν˜„μž₯에 ν™œμš©ν•¨μ„ λͺ©ν‘œλ‘œ ν•œλ‹€.

 

(5) μ•„λ™κΆŒλ¦¬μ™€λ³΅μ§€
λ³Έ κ³Όλͺ©μ—μ„œλŠ” μ•„λ™μ˜ κΆŒλ¦¬μ™€ 볡지에 λŒ€ν•œ 이둠과 μ‹€μ²œλΆ„μ•Όμ— λŒ€ν•΄ νƒμƒ‰ν•œλ‹€. 

이λ₯Ό μœ„ν•΄ 아동볡지 λ°œλ‹¬μ‚¬, μ •μ±…, μ‹€μ²œλ°©λ²•, μ„œλΉ„μŠ€ ν˜„ν™© 그리고 μ•„λ™λ³΅μ§€μ˜ 미래 κ³Όμ œμ™€ λ°©ν–₯정립에 λŒ€ν•΄ μ‚΄νŽ΄λ³Έλ‹€.

이λ₯Ό 톡해 λ―Έλž˜μ— 아동볡지λ₯Ό μ΄λŒμ–΄κ°ˆ ν•™μƒλ“€μ—κ²Œ ν•„μš”ν•œ 지식과 정보λ₯Ό μ œκ³΅ν•˜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
 

(6) μ•„λ™μ•ˆμ „κ΄€λ¦¬

μ•ˆμ „ν•œ μ•„λ™μ–‘μœ‘ 및 보호λ₯Ό μœ„ν•΄ μ˜μ—­λ³„ μ•ˆμ „κ΄€λ¦¬λ₯Ό μˆ™μ§€ν•˜κ³  μ•ˆμ „μ— κ΄€ν•œ 지식을 μŠ΅λ“ν•˜λ©° μœ μ•„ 및 아동을 μœ„ν•œ μœ μ•„μ•ˆμ „κ΅μœ‘μ˜ κ΅μˆ˜λ°©λ²• 및 μ‹€μ œλ₯Ό μ•Œμ•„λ³΄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
 

728x90
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