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πŸ’šλŒ€ν•™(원) ν•™μœ„κ³Όμ •πŸ’š

ν•œμ–‘μ‚¬μ΄λ²„λŒ€ν•™κ΅ 아동학과 전곡 κ°œμš” 3ν•™λ…„ 전곡 ꡐ과λͺ© μ†Œκ°œ

by tea_talk 2023. 6. 2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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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°˜μ‘ν˜•
ν•œμ–‘μ‚¬μ΄λ²„λŒ€ν•™κ΅ 아동학과

전곡 κ°œμš”

 

 

 

3ν•™λ…„ 전곡과λͺ©

 

(1) μ•„λ™μ°½μ˜μ„±κ΅μœ‘

λ³Έ κ³Όλͺ©μ€ μ•„λ™μ˜ μ°½μ˜μ„±μ„ ν–₯μƒμ‹œν‚¬ 수 μžˆλŠ” 이둠과 μ‹€μ œ κ΅μœ‘λ°©λ²•μ— λŒ€ν•΄ κ³ μ°°ν•΄λ³΄λŠ” ꡐ과λͺ©μž…λ‹ˆλ‹€.μ•„λ™μ°½μ˜μ„±κ΅μœ‘ κ°•μ˜λ₯Ό 톡해 μ°½μ˜μ„±μ— κ΄€λ ¨λœ λ‹€μ–‘ν•œ 이둠, 창의적 사고기법, μ°½μ˜μ„±μ„ ν‚€μš°λŠ” κ΅μœ‘ν™œλ™, μ°½μ˜μ„± μΈ‘μ •κ³Ό 평가방법과 영재ꡐ윑, 반편견 κ΅μœ‘μ— λŒ€ν•΄μ„œλ„ 배우게 λ©λ‹ˆλ‹€.

(2) λ†€μ΄μΉ˜λ£Œ

λ†€μ΄μΉ˜λ£Œμ˜ κ°œλ…κ³Ό 원리에 μ΄ˆμ μ„ 맞좀으둜써 ν•™μŠ΅μžκ°€ λ†€μ΄μΉ˜λ£Œμ˜ λ³Έμ§ˆμ„ μ΄ν•΄ν•˜κ³  μ‹€μ²œν•  수 있게 ν•œλ‹€.이λ₯Ό μœ„ν•΄ λ†€μ΄μΉ˜λ£Œμ˜ 의미, μ •μ˜, 효과 및 λ‹€μ–‘ν•œ λ†€μ΄μΉ˜λ£Œ λͺ¨λΈμ˜ κ°œλ…, λ†€μ΄μΉ˜λ£Œ κΈ°μˆ μ— λŒ€ν•΄ κ΅μœ‘ν•œλ‹€.

(3) ν†΅ν•©κ΅μœ‘

ν†΅ν•©κ΅μœ‘μ€ μž₯μ• μ˜μœ μ•„κ°€ μ–΄λ¦°μ΄μ§‘μ˜ μΌκ³Όλ‚˜ ν™œλ™μ— λ™λ“±ν•˜κ²Œ μ°Έμ—¬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μž₯μ• μ˜μœ μ•„λ³΄μœ‘κ΅μ‚¬κ°€ μ•Œμ•„μ•Ό ν•  이둠과 지식을 ν•™μŠ΅ν•˜λŠ” 데 λͺ©μ μ΄ μžˆλ‹€. 이에 λ³Έ ꡐ과λͺ©μ—μ„œλŠ” 어린이집 ν†΅ν•©κ΅μœ‘μ˜ λ‹Ήμœ„μ„±μ„ μ΄ν•΄ν•˜κ³ , ν†΅ν•©κ΅μœ‘μ˜ λ‹€μ–‘ν•œ κ΅μˆ˜λ°©λ²•μ„ νƒμƒ‰ν•˜λ©° λΆ€λͺ¨ 및 μ „λ¬Έκ°€μ™€μ˜ ν˜‘λ ₯ λ°©μ•ˆμ„ λͺ¨μƒ‰ν•œλ‹€.

(4) μ •μ„œμž₯μ• μ•„κ΅μœ‘

λ³Έ μˆ˜μ—…μ—μ„œλŠ” μ •μ„œ, 행동μž₯μ• μ˜ μ •μ˜μ™€ μœ ν˜•, 원인과 증상을 μ•Œμ•„λ³΄κ³  μ •μ„œ, 행동μž₯μ• μ•„μ˜ νŠΉμ„±κ³Ό κ΅μœ‘λ°©λ²•μ„ ν•™μŠ΅ν•œλ‹€.λ˜ν•œ, μ •μ„œ, 행동μž₯애아동을 μœ„ν•œ κ°œμž… λ°©μ•ˆμ— κ΄€ν•œ 졜근 λ…Όμ˜λ“€μ„ μ‚΄νŽ΄λ³Έλ‹€.

(5) μž₯μ• μ˜μœ μ•„κ΅μˆ˜λ²•

μž₯μ• μ˜μœ μ•„μ˜ λ°œλ‹¬μ„ μ΄‰μ§„μ‹œν‚€κΈ° μœ„ν•œ κ΅μˆ˜λ°©λ²•μ— λŒ€ν•΄ μ•Œκ³  μ‹€μ²œν•˜λŠ” κ΅μˆ˜μ—­λŸ‰μ„ κ°•ν™”ν•˜λŠ” 것을 λͺ©μ μœΌλ‘œ ν•œλ‹€.

이λ₯Ό μœ„ν•˜μ—¬ μž₯μ• μ˜μœ μ•„μ˜ λ°œλ‹¬ 및 μž₯μ• νŠΉμ„±μ— λ”°λ₯Έ ꡐ수 ν•™μŠ΅μ˜ κ°œλ…κ³Ό ꡐ수 ν•™μŠ΅ 방법 μœ ν˜•, λ°œλ‹¬μ˜μ—­μ— λ”°λ₯Έ κ΅μœ‘κ³Όμ • ꡬ성과 ꡬ성과 κ΅μˆ˜λ²•μ˜ μ‹€μ œ μ μš©μ—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Έλ‹€.

(6) μ²­μ†Œλ…„μ‹¬λ¦¬μ™€μƒλ‹΄

λ³Έ κ³Όλͺ©μ˜ λͺ©μ μ€ μ²­μ†Œλ…„μ˜ λ°œλ‹¬μ  νŠΉμ„±μ„ μ΄ν•΄ν•˜κ³ , μ²­μ†Œλ…„ μƒλ‹΄μ˜ κ³Όμ •κ³Ό 방법을 μ΅νžˆλŠ” 데 μžˆλ‹€.이λ₯Ό μœ„ν•΄ λΉ„ν–‰, λŒ€μΈκ΄€κ³„, ν•™μ—…, 학ꡐ폭λ ₯, μ„±, ν•œλΆ€λͺ¨ κ°€μ • λ“± μ²­μ†Œλ…„ μƒλ‹΄μ˜ λ‹€μ–‘ν•œ 주제λ₯Ό μ‚΄νŽ΄λ³Ό 것이닀.λ˜ν•œ, μ΄λŸ¬ν•œ μ£Όμ œμ— μ ν•©ν•œ μƒλ‹΄μ˜ κ³Όμ •κ³Ό 기법을 λ‹€λ£¨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
(7) μΈκ°„ν–‰λ™κ³Όμ‚¬νšŒν™˜κ²½

인간행동과 μ‚¬νšŒν™˜κ²½μ— κ΄€ν•œ λ‹€μ–‘ν•œ 이둠듀을 ν•™μŠ΅ν•¨μœΌλ‘œμ¨ μ‚¬νšŒλ³΅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이해λ₯Ό λ•λŠ”λ° λͺ©μ μ΄ μžˆλ‹€.

μΈκ°„μ˜ μ„±μž₯κ³Ό λ°œλ‹¬κ³Όμ •μ— κ΄€ν•œ ν–‰λ™κ³Όν•™λΆ„μ•Όμ˜ μ—¬λŸ¬ 이둠듀에 λŒ€ν•œ ν•™μŠ΅κ³Ό ν•¨κ»˜ 개인, κ°€μ‘±, 집단, μ§€μ—­μ‚¬νšŒ, 쑰직 λ“± μ‚¬νšŒν™˜κ²½μ  μš”μ†Œλ“€μ΄ μΈκ°„μ˜ 행동에 λ―ΈμΉ˜λŠ” 영ν–₯듀을 κ²€ν† ν•œλ‹€.

(8) λΆ€λͺ¨κ΅μœ‘

λ³Έ κ³Όλͺ©μ€ ν˜„λŒ€μ‚¬νšŒμ™€ λΆ€λͺ¨μ˜ μ—­ν• , λΆ€λͺ¨κ΅μœ‘이둠과 μ‹€μ œ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— λŒ€ν•΄ ν•™μŠ΅ν•˜λŠ” κ³Όλͺ©μž…λ‹ˆλ‹€.
λ™μ„œμ–‘μ˜ μžλ…€ μ–‘μœ‘λ°©λ²•κ³Ό λΆ€λͺ¨μžλ…€ λŒ€ν™”λ²•, λ¦¬λ”μ‹­ν‚€μš°κΈ°, μ„±κ΅μœ‘, 아버지 λΆ€λͺ¨κ΅μœ‘ν”„λ‘œκ·Έλž¨ λ“± μžλ…€λ₯Ό κ°–κ³  계신 λΆ„μ΄λ‚˜ μ˜ˆλΉ„ λΆ€λͺ¨λ“€μ΄ κΌ­ μˆ˜κ°•ν•˜μ…”μ•Ό ν•  λ‚΄μš©λ“€λ‘œ κ΅¬μ„±λ˜μ–΄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(9) λ³΄μœ‘κ΅μ‚¬λ‘ 

λ³Έ κ³Όλͺ©μ€ λ³΄μœ‘κ΅μ‚¬μ— λŒ€ν•œ 기본적인 이해, λ°”λžŒμ§ν•œ λ³΄μœ‘κ΅μ‚¬κ°€ 되기 μœ„ν•΄ κ°–μΆ”μ–΄μ•Ό ν•  자질과 νƒœλ„λ₯Ό 이해함은 λ¬Όλ‘ , μ˜μœ μ•„μ˜ κ±΄κ°•ν•œ μ„±μž₯을 μ§€μ›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•Œμ•„μ•Ό ν•  μ˜μœ μ•„λ°œλ‹¬ 및 λ³΄μœ‘μ— λŒ€ν•œ 전문적인 μ§€μ‹μœΌ μ œκ³΅ν•˜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μ˜μœ μ•„λ₯Ό μœ„ν•œ μ˜¬λ°”λ₯Έ κ΅μˆ˜ν•™μŠ΅λ°©λ²•, λ³΄μœ‘κΈ°κ΄€μ˜ ν•˜λ£¨μΌκ³Όμ— λ”°λ₯Έ κ΅μ‚¬μ˜ 지도 원리, 연령별 λ°œλ‹¬νŠΉμ„±μ— λ”°λ₯Έ μƒν˜Έμž‘μš© λ“± λ³΄μœ‘ν˜„μž₯μ—μ„œ κ΅μ‚¬μ˜ 역할을 ꡬ체적으둜 μ΄ν•΄ν•¨μœΌλ‘œμ¨ λ³΄μœ‘κ΅μ‚¬κ°€ 되기 μœ„ν•œ 전문성을 κΈ°λ₯΄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
(10) κ°€μ‘±κ³Όλ¬Έν™”

λ³Έ μˆ˜μ—…μ€ ν•œκ΅­ 가쑱이 κ²½ν—˜ν•΄ 온 κ΄€ν˜Όμƒμ œ 및 μ˜μ‹μ£Ό λ¬Έν™”λ₯Ό ν¬ν•¨ν•œ 전톡 λ¬Έν™”λ₯Ό κ³ μ°°ν•˜κ³  이에 λŒ€ν•œ λΉ„νŒμ μΈ μ‹œκ°μ„ κΈ°λ₯΄λŠ” λ™μ‹œμ—, ν˜„λŒ€ ν•œκ΅­ 가쑱이 λ°œλ‹¬ 단계 및 μ‚¬νšŒμ  배경에 따라 κ²½ν—˜ν•˜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문화적 λ§₯락을 κ³ μ°°ν•˜λŠ” 것을 λͺ©μ μœΌλ‘œ ν•œλ‹€.

 

(11) λ°œλ‹¬μ •μ‹ λ³‘λ¦¬

λ°œλ‹¬μ •μ‹ λ³‘λ¦¬μ—μ„œλŠ” μ •μ‹ λ³‘λ¦¬μ˜ μ •μ˜, DSM-5에 κΈ°μ΄ˆν•œ μ •μ‹ λ³‘λ¦¬μ˜ 진단 μ€€κ±°, μ£Όμš” μ •μ‹ λ³‘λ¦¬μ˜ νŠΉμ„±μ— λŒ€ν•Έ 닀룬닀.

λ˜ν•œ μž„μƒ 사둀λ₯Ό 톡해 μ£Όμš” λ°œλ‹¬μ •μ‹ λ³‘λ¦¬λ“€μ˜ μž„μƒμ  νŠΉμ„±μ— λŒ€ν•΄ λ…Όμ˜ν•˜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
(12) 가쑱상담

상담-λΉ„μ „κ³΅μžλ“€μ—κ²ŒλŠ” κ±΄κ°•ν•œ κ°€μ •μ˜ κ°œλ…μ— λŒ€ν•œ 이해λ₯΄ μ¦μ§„μ‹œν‚΄μœΌλ‘œμ¨ μžμ‹ μ˜ 가정을 μ’€ 더 κ±΄κ°•ν•˜κ²Œ μœ μ§€ μ„±μž₯μ‹œν‚€λŠ”λ° ν•„μš”ν•œ κΈ°λ³Έ μ†Œμ–‘μ„ λ°°μ–‘ν•œλ‹€. μƒλ‹΄-μ „κ³΅μžλ“€μ—κ²ŒλŠ” ν–₯ν›„ 상담 및 μž„μƒ μ‹€λ¬΄μ—μ„œ κ°€μ‘±λ‹¨μœ„λ‘œ 상담이 ν•„μš”ν•œ 사둀듀을 효과적으둜 λ‹€λ£¨λŠ”λ° ν•„μš”ν•œ κ°€μ‘±μƒλ‹΄μ˜ 이둠과 기법듀에 λŒ€ν•œ 이해와 μΉœμˆ™ν•¨μ„ μ œκ³΅ν•œλ‹€.λ˜ν•œ κ°€μ‘± λ‚΄μ—μ„œ λ°œμƒν•˜λŠ” 문제λ₯Ό μΈμ‹ν•˜μ—¬ 개인 μƒλ‹΄μ˜ λ‚΄λ‹΄μžλ₯Ό 보닀 잘 κ°œλ…ν™”ν•˜λŠ”λ° ν•„μš”ν•œ κΈ°λ³Έ μ†Œμ–‘μ„ λ°°μ–‘ν•œλ‹€.


(13) μœ μ•„λ™λ―Έμˆ μΉ˜λ£Œ

이 κ³Όλͺ©μ€ μœ μ•„ 및 아도μ—₯게 미술치료λ₯Ό μ œκ³΅ν•˜λŠ” 것에 κ΄€ν•΄ μ „λ°˜μ μœΌλ‘œ ν•™μŠ΅ν•˜κ²Œ λœλ‹€.μ •μ„œμ , μ‚°νšŒμ , μ‹ μ²΄μ μœΌλ‘œ 어렀움은 μžκΈ°ν‘œν˜„μ΄ μ„œνˆ° μ–΄λ¦° μœ μ•„λ™μ—κ²Œ 뢀정적인 영ν–₯을 주게 λœ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μœ μ•„λ™μ˜ 어렀움을 ν•΄κ²°ν•˜λŠ”λ° μš”κ΅¬λ˜λŠ” 미술치료 κ³Όμ •κ³Ό νŠΉμ§• 등을 μŠ΅λ“ν•˜κ³ , μ§€μΌœμ•Όν•  λ―Έμˆ μΉ˜λ£Œμ‚¬ μœ€νžˆμ™€ 과학적 κ·Όκ±°λ₯Ό μˆ˜μ§‘ν•˜λŠ” 지식, κΈ°μˆ μ„ μŠ΅λ“ν•˜λŠ” μΉ˜λ£Œμ‚¬ λ“±μ˜ μ—­λŸ‰μ„ ν–₯μƒμ‹œν‚¬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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