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πŸ’šλŒ€ν•™(원) ν•™μœ„κ³Όμ •πŸ’š

ν•œμ–‘μ‚¬μ΄λ²„λŒ€ν•™κ΅ 아동학과 전곡 κ°œμš” 4ν•™λ…„ 전곡 ꡐ과λͺ© μ†Œκ°œ

by tea_talk 2023. 6. 27.
728x90
λ°˜μ‘ν˜•
ν•œμ–‘μ‚¬μ΄λ²„λŒ€ν•™κ΅ 아동학과

전곡 κ°œμš”

 

 

4ν•™λ…„ 전곡과λͺ©

 

(1) λ³΄μœ‘μ‹€μŠ΅

λ³Έ ꡐ과λͺ©μ€ κ·Έκ°„ μŠ΅λ“ν•œ 아동학 이둠 및 μ‹€μ œλ₯Ό λ³΄μœ‘ν˜„μž₯에 직접 μ μš©ν•΄ 보며 λ³΄μœ‘ν˜„μž₯의 싀무λ₯Ό 읡히고 μ²΄λ“ν•˜λŠ” ν˜„μž₯μ‹€μŠ΅ κ³Όλͺ©μ΄λ‹€.

μ΄λŠ” κ΅­κ°€μ—μ„œ μ§€μ •ν•œ λŒ€λ©΄κ³Όλͺ©μœΌλ‘œ μ˜€λ¦¬μ—”ν…Œμ΄μ…˜/평가λͺ¨μž„, ν˜„μž₯지도점검(총 8μ‹œκ°„ 이상) λ“±μ˜ λŒ€λ©΄κ΅μœ‘κ³Ό 온라인 κ°•μ˜(5μ°¨μ‹œ) 및 6μ£Ό ν˜„μž₯ μ‹€μŠ΅ μˆ˜ν–‰μœΌλ‘œ κ΅¬μ„±λ˜μ–΄ μžˆλ‹€. 보윑ꡐ윑 2κΈ‰ 자격 취득을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³Έ κ³Όλͺ©μ„ ν•„νžˆ μ΄μˆ˜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λ³Έ ꡐ과λͺ©μ€ λ³΄μœ‘μ‹€μŠ΅ μ‹€μ œμ˜ ꡬ체적인 λ‚΄μš©μ„ 온라인 κ°•μ˜λ‘œ 닀루며, μ‹€μŠ΅ 쀀비와 κ΄€λ ¨λœ μ‹€μ œ λ‚΄μš©μ„ μ˜€λ¦¬μ—”ν…Œμ΄μ…˜(λŒ€λ©΄)을 톡해 κ°•μ˜/μ§ˆμ˜μ‘λ‹΅ ν˜•νƒœλ₯Ό 톡해 μ œκ³΅ν•˜κ³ , ν•™μŠ΅μžλ£Œ 및 양식/μƒ˜ν”Œ 등은 μžλ£Œμ‹€μ„ ν™œμš©ν•˜μ—¬ ν•™μŠ΅μž κ°„μ˜ μ •λ΅€κ΅ν™˜μ„ 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
μ–΄λ¦°μ΄μ§‘μ—μ„œ 6μ£Ό/λ˜λŠ” 동일 ν•™κΈ° λ‚΄ 2회 λΆ„ν•  총 240μ‹œκ°„ ν˜„μž₯μ‹€μŠ΅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©° 이 κΈ°κ°„ 쀑 ν˜„μž₯지도(λŒ€λ©΄)λ₯Ό μ‹€μ‹œν•œλ‹€.

μ‹€μŠ΅μ’…λ£Œ 2μ£Ό λ‚΄ 일지λ₯Ό ν¬ν•¨ν•œ 포트폴리였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μ—¬ μ œμΆœν•˜λ©° 학기말 평가λͺ¨μž„(λŒ€λ©΄)을 톡해 λ³΄μœ‘μ‹€μŠ΅ μ „λ°˜μ— λŒ€ν•œ 총평을 κ°–λŠ”λ‹€.

(2) μ–΄λ¦°μ΄μ§‘μš΄μ˜κ³Όκ΄€λ¦¬

μ–΄λ¦°μ΄μ§‘μ˜ ν–‰μ • 및 μ œλ„μ™€ 사업정책, μ–΄λ¦°μ΄μ§‘μ˜ μ„€μΉ˜κΈ°μ€€κ³Ό μš΄μ˜κ΄€λ¦¬μ˜ μ „λ°˜μ μΈ 이둠과 μ‹€μ œ, μ–΄λ¦°μ΄μ§‘μš΄μ˜κ³Ό 이에 λ”°λ₯Έ 평가 λ“±μœΌλ‘œ κ΅¬μ„±λ˜μ–΄ 있으며, 어린이집 ν˜„μž₯μ—μ„œμ˜ μ‹€μ œμ μΈ 운영 및 ν™œλ™κ³Ό κ΅μˆ˜λ²•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이루어져 μžˆλ‹€.
ꡐ과λͺ©μ„ ν†΅ν•˜μ—¬ 어린이집 ν˜•νƒœμ— κ΄€λ ¨λ„λ‹ˆ λ²•κ·œμ™€ λ³΄μœ‘μ •μ±…μ— κ΄€ν•˜μ—¬ μ΄ν•΄ν•˜κ³ , μ–΄λ¦°μ΄μ§‘μ‹œμ„€μ˜ μš΄μ˜κ΄€λ¦¬ 이둠을 μ‚΄νŽ΄λ³΄μ•„ 어린이집 ν˜„μž₯μ—μ„œμ˜ μ‹€μ œμ— μ ‘λͺ©ν•˜μ—¬ 운영과 원아 및 ν•™λΆ€λͺ¨μ™€μ˜ μƒν˜Έμ—°κ³„μ„±μ„ κ°–λŠ”λ° 큰 μ˜μ˜κ°€ μžˆκ² λ‹€. 

(3) λ°œλ‹¬μ§„λ‹¨λ°μ‹¬λ¦¬ν‰κ°€

λ³Έ κ΅κ³Όμ—μ„œλŠ” μ˜μœ μ•„λΆ€ν„° 아동과 μ²­μ†Œλ…„μ˜ λ°œλ‹¬μ— λŒ€ν•œ 진단과 μž„μƒ 및 심리상담 μž₯λ©΄μ—μ„œ 주둜 μ‚¬μš©λ˜λŠ” μ‹¬λ¦¬ν‰κ°€μ˜ μ‹€μ‹œ κ³Όμ •, 채점 및 κ²°κ³Ό 해석방법에 λŒ€ν•œ 지식을 κ°–μΆ”κ²Œ 될 것이닀.

보윑과 μž„μƒ ν˜„μž₯μ—μ„œ κ²€μ‚¬μžλ‘œμ„œμ˜ 기본적인 μœ€λ¦¬μ™€ νƒœλ„ 및 μ‹¬λ¦¬ν‰κ°€μ˜ μ˜¬λ°”λ₯Έ ν™œμš© λŠ₯λ ₯을 ν•™μŠ΅ν•˜μ—¬ κ²½ν—˜μ— κΈ°λ°˜ν•œ μ „λ¬Έκ°€λ‘œμ„œμ˜ μ—­λŸ‰μ„ κΈ°λ₯Ό 수 μžˆλ‹€.

(4) λͺ¨λž˜λ†€μ΄μΉ˜λ£Œ

1. ꡐ과λͺ© κ°œμš” λͺ¨λž˜λ†€μ΄μΉ˜λ£Œμ˜ μ£Όμš” 이둠적 κ°œλ…μ„ 읡히고, λͺ¨λž˜λ†€μ΄μΉ˜λ£Œ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λ‚˜νƒ€λ‚΄λŠ” μƒμ§•μ˜ 의미 및 해석 방법을 ν•™μŠ΅ν•œλ‹€. λ˜ν•œ μž„μƒ 사둀뢄석 및 κ²½ν—˜μ„ 톡해 λͺ¨λž˜λ†€μ΄μΉ˜λ£Œμ— λŒ€ν•œ 이해λ₯Ό 높이닀.

2. κ°•μ˜λͺ©ν‘œ 및 방법:
-λͺ¨λž˜λ†€μ΄μΉ˜λ£Œμ˜ 이둠적 κ°œλ…μ„ μ΄ν•΄ν•œλ‹€.
-λͺ¨λž˜λ†€μ΄μΉ˜λ£Œμ˜ μš”μ†Œμ™€ ꡬ쑰화에 λŒ€ν•΄ νƒμƒ‰ν•œλ‹€.
-λͺ¨λž˜λ†€μ΄μΉ˜λ£Œμ—μ„œ λ‚˜νƒ€λ‚˜λŠ” μƒμ§•μ˜ 의미 및 해석방법을 ν•™μŠ΅ν•œλ‹€.
-λͺ¨λž˜λ†€μ΄μΉ˜λ£Œμ˜ μž„μƒ 사둀뢄석 및 κ²½ν—˜μ„ ν† ν•΄ λͺ¨λž˜λ†€μ΄μΉ˜λ£Œμ˜ μ‹€μ œλ₯Ό μ΄ν•΄ν•œλ‹€.

(5) 지적μž₯μ• μ•„κ΅μœ‘

λ³Έ κ΅κ³ΌλŠ” 지적μž₯μ•  및 μžνμ„±μž₯μ• μ˜ μ •μ˜ 및 μš©μ–΄, 원인, νŠΉμ§•, 진단 및 λΆ„λ₯˜, 지적μž₯μ•  및 μžνμ„± μž₯μ•  아동을 μœ„ν•œ ꡐ윑 및 μ§€μ›μ„œλΉ„μŠ€μ— λŒ€ν•΄ μ‚΄νŽ΄λ³΄κ³ , λ‚˜μ•„κ°€ 지적μž₯애인 및 μžνμ„± μž₯μ• μΈμ˜ ꡐ윑의 미래 전망 및 ν–₯ν›„ κ³Όμ œμ— λŒ€ν•΄ λͺ¨μƒ‰ν•΄λ΄„μœΌλ‘œμ¨ 지적μž₯μ•  및 μžνμ„± μž₯μ•  아동과 κ·Έ κ°€μ‘±, κ΄€λ ¨ μ’…μ‚¬μžλ“€μ˜ ν•„μš”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³  이듀을 효과적으둜 지원할 수 μžˆλŠ” μž₯μ•  κ΄€λ ¨ μ „λ¬Έκ°€λ‘œμ¨μ˜ μžμ§ˆμ„ ν•¨μ–‘ν•˜λŠ” 것을 λͺ©μ μœΌλ‘œ ν•©λ‹ˆλ‹€.

(6) κ°œλ³„ν™”κ΅μœ‘κ³„νš

κ°œλ³„ν™”κ΅μœ‘κ³„νš ꡐ과λͺ©μ€ νŠΉμˆ˜κ΅μœ‘λŒ€μƒμžμ˜ κ°œλ³„μ μΈ μš”κ΅¬(needs)λ₯Ό μ§€μ›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κ°œλ³„ν™”κ΅μœ‘κ³„νš(IEP) μž‘μ„±μ— λŒ€ν•œ μ˜¬λ°”λ₯Έ 이해와 μ‹€μ²œ 지식을 ν˜•μ„±ν•˜μ—¬ κ°œλ³„ν™”κ΅μœ‘κ³„νšμ„ μ‹€ν–‰ν•  수 μžˆλŠ” κΈ°μˆ μ„ κΈ°λ₯΄λŠ”데 λͺ©μ μ΄ μžˆλ‹€.이λ₯Ό μœ„ν•΄ κ°œλ³„ν™”κ΅μœ‘κ³„νšμ˜ μ •μ˜μ™€ λͺ©μ  및 κΈ°λŠ₯, κ°œλ³„ν™”κ΅μœ‘κ³„νšμ˜ 단계, μž₯μ•  μ˜μœ μ•„μ˜ κ°œλ³„μ μΈ λ°œλ‹¬ νŠΉμ„±κ³Ό μš”κ΅¬λ₯Ό κ³ λ €ν•œ 진단평가 방법과 λͺ©ν‘œ μ„€μ •, 일과와 ν™œλ™μ— λͺ©ν‘œλ₯Ό μ‚½μž…ν•˜μ—¬ μ‹€ν–‰ ν‰κ°€ν•˜λŠ” λ“± κ°œλ³„ν™”κ΅μœ‘κ³„νš μž‘μ„± μ „λ°˜μ— 걸친 λ‚΄μš©μ„ μ•Œμ•„λ³Έλ‹€.


(7) μ•„λ™μ‹¬λ¦¬μΉ˜λ£Œ

아동은 성격이 λ°œλ‹¬ν•˜λŠ” 과정에 있고, μžμ•„κ°€ λ―Έμˆ™ν•˜λ©°, μ„±μž₯ν•˜λ €λŠ” μš•κ΅¬λ₯Ό λ‚˜νƒ€λ‚΄μ§€λ§Œ ν•œνŽΈμœΌλ‘œλŠ” λ³΄ν˜Έμžμ—κ²Œ μ˜μ‘΄μ μ΄λΌλŠ” μ μ—μ„œ μ„±μΈκ³ΌλŠ” λ‹€λ₯Έ νŠΉμ„±μ„ 가지고 μžˆλ‹€. μ‹¬λ¦¬μΉ˜λ£Œλ₯Ό μ μš©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•„λ™μ˜ νŠΉμ„±μ— 따라 μ˜ˆμƒμΉ˜ λͺ»ν–ˆλ˜ 일듀이 μΌμ–΄λ‚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심리 μΉ˜λ£Œμ—μ„œ μ„Έμ‹¬ν•˜κ²Œ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  점듀이 λ§Ž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이 κ°•μ˜λ₯Ό 톡해 아동 μ‹¬λ¦¬μΉ˜λ£Œλ₯Ό ν•  λ•Œ 기본적으둜 μ•Œκ³  μžˆμ–΄μ•Ό ν•˜λŠ” λ‚΄μš©λ“€μ„ 읡히고, μ£Όμš” 심리μž₯애에 μ ν•©ν•œ μ‹¬λ¦¬μΉ˜λ£ŒκΈ°λ²•κ³Ό ν™œμš©λ°©λ²•μ„ 읡힐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

(8) 심리검사와평가

μ‹¬λ¦¬κ²€μ‚¬λŠ” λ‚΄λ‹΄μžμ™€ ν™˜μžμ˜ 행동 및 심리과정을 심측적이고도 효율적으둜 평가할 수 μžˆλŠ” μˆ˜λ‹¨μ„ μ œκ³΅ν•œλ‹€.

μ‹¬λ¦¬κ²€μ‚¬λŠ” μ •μ„œ 및 성격에 κ΄€ν•œ 검사, 인지 및 지λŠ₯에 λŒ€ν•œ κ²€μ‚¬λ‘œ λ‚˜λ‰˜μ–΄μ§„λ‹€.

λ³Έ κ°•μ’Œμ—μ„œλŠ” 상담 및 μž„μƒ ν˜„μž₯μ—μ„œ ν™œμš©λ˜λŠ” μ£Όμš”ν•œ 성격 및 인지 κ²€μ‚¬μ˜ νŠΉμ§•κ³Ό 원리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
검사에 λŒ€ν•œ 이둠적 μ΄ν•΄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, μ‹€μ‹œ, 채점 및 해석에 κ΄€ν•œ 싀전적 지식을 κ°–μΆ€μœΌλ‘œμ¨ 상담 및 μž„μƒ ν˜„μž₯μ—μ„œ 심리검사λ₯Ό μ‹­λΆ„ ν™œμš©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
(9) κ°€μ‘±μ •μ±…λ‘ 

'κ°€μ‘±'은 κ³Όκ±° 사적 μ˜μ—­μœΌλ‘œ κ°„μ£Όλ˜μ—ˆμœΌλ‚˜ ν˜„λŒ€ λ³΅μ§€κ΅­κ°€μ—μ„œ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곡적 μ •μ±… μ˜μ—­μœΌλ‘œ μ£Όλͺ©λ°›κ³  μžˆλ‹€.λ˜ν•œ, κ°€μ‘± μœ ν˜•μ΄ λ‹€μ–‘ν™”λ˜λ©΄μ„œ κ°€μ‘± λŒλ΄„μ •μ±…κ³Ό κ°€μ‘± 지원 μ„œλΉ„μŠ€λ“€μ΄ μƒˆλ‘­κ²Œ 개발되고 μžˆλ‹€.이에 발맞좰, λ³Έ ꡐ과λͺ©μ—μ„œλŠ” ν•œκ΅­ κ°€μ‘±μ˜ λ³€ν™” 양상에 λŒ€ν•œ λ…Όμ˜λ₯Ό μ‚΄νŽ΄λ³΄κ³ , ν–₯ν›„ ν•œκ΅­ κ°€μ‘± μ •μ±…μ˜ λ°œμ „ λ°©ν–₯을 λͺ¨μƒ‰ν•΄λ³΄κ²Œ 될 것이닀.

728x90
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