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πŸ’šλŒ€ν•™(원) ν•™μœ„κ³Όμ •πŸ’š

ν•œμ–‘μ‚¬μ΄λ²„λŒ€ν•™κ΅ 아동학과 전곡 κ°œμš” 2ν•™λ…„ 전곡 ꡐ과λͺ© μ†Œκ°œ

by tea_talk 2023. 6. 27.
728x90
λ°˜μ‘ν˜•
ν•œμ–‘μ‚¬μ΄λ²„λŒ€ν•™κ΅ 아동학과

전곡 κ°œμš”

 

 

2ν•™λ…„ 전곡과λͺ©

(1) 놀이지도

이 과정은 λ†€μ΄μ˜ μ •μ˜, μ—­ν• , 의미, μ•„λ™λ°œλ‹¬(인지/μ‚¬νšŒ/μ •μ„œ/신체)κ³Ό κ΄€λ ¨λœ 졜근 이둠듀을 μ†Œκ°œν•œλ‹€.λ³Έ ꡐ과λ₯Ό μ΄μˆ˜ν•˜λ©΄ λ†€μ΄μ˜ μœ ν˜•κ³Ό 그에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Š” μš”μ†Œλ“€μ„ μ–ΈκΈ‰ν•  수 있으며, 놀이λ₯Ό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ν˜•νƒœλ₯Ό 평가할 수 μžˆλ‹€.
λ”λΆˆμ–΄ ν˜„μž₯μ—μ„œ μ•„λ™μ˜ 놀이λ₯Ό μ¦μ§„μ‹œν‚¬ 수 μžˆ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상황에 λ”°λ₯Έ λ†€μ΄μ˜ μ‹€μ œλ₯Ό 닀루며, 그에 λ”°λ₯Έ ꡬ체적인 지도 사둀도 μ†Œκ°œν•œλ‹€.

(2) 아동관찰및행동연ꡬ

이 κ³Όλͺ©μ—μ„œλŠ” 아동을 κ³Όν•™μ μœΌλ‘œ μ—°κ΅¬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κ°œλ³„ λ˜λŠ” 집단 아동 ν–‰λ™μ˜ κ΄€μ°° 방벙을 μŠ΅λ“ν•˜κ³ , μ—¬λŸ¬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μ•„λ™ν–‰λ™μ˜ 제 츑면을 κ΄€μ°°ν•˜λŠ” 방법을 μ‚΄νŽ΄λ³Ό 것이닀. λ˜ν•œ 아동 연ꡬ에 μ‚¬μš©λ˜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κ²€μ‚¬μ˜ μ‚¬μš© 및 해석에 κ΄€ν•΄μ„œλ„ ν•™μŠ΅ν•  것이닀.

(3) λ³΄μœ‘κ³Όμ •

λ³΄μœ‘κ³Όμ •μ€ λ³΄μœ‘μ—μ„œμ˜ μ˜μœ μ•„μ— κ΄€λ ¨ν•œ 전문적 지식과 λ³΄μœ‘κ³Όμ •μ˜ 역사 및 λ°°κ²½, λ³΄μœ‘κ³Όμ •μ˜ ꡬ성과 μš΄μ˜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μ œμ‹œλ˜μ–΄ 있고, λ³΄μœ‘κ΅μ§μ›μ˜ μ—­ν•  및 μžμ„Έ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μ•ˆλ‚΄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λ˜ν•œ λ³΄μœ‘κ³Όμ •κ³Ό λ‚΄μš© 및 λΆ€λͺ¨κ΅μœ‘κ³Ό μ§€μ—­μ‚¬νšŒμ˜ ν˜‘λ ₯관계에 λŒ€ν•΄μ„œλ„ μ„€λͺ…ν•œλ‹€. λ˜ν•œ λ³΄μœ‘κ΅μ‚¬λ‘œμ„œμ˜ κ΅μˆ˜ν•™μŠ΅ 방법과 λ³΄μœ‘κ³Όμ • κ³„νš 및 싀행에 κ΄€ν•œ ν™œλ™ 및 λ³΄μœ‘ν‰κ°€μ— κ΄€λ ¨λœ μ „λ°˜μ μΈ 방법을 μ΄ν•΄ν•˜λ„λ‘ μ•ˆλ‚΄λ˜μ–΄ μžˆλ‹€.

(4) μ•„λ™μˆ˜ν•™μ§€λ„

λ³Έ κ°•μ˜λŠ” μœ μ•„λ₯Ό μœ„ν•œ μˆ˜ν•™ ꡐ윑의 이둠과 μ‹€μ œλ₯Ό μ—°κ΅¬ν•˜λŠ” κ³Όλͺ©μœΌλ‘œ μœ μ•„μ˜ 논리적 사고λ₯Ό λ•λŠ” κ΅μˆ˜λ°©λ²•μ„ λͺ¨μƒ‰ν•˜λ©°, μ‹€μƒν™œμ—μ„œ 이λ₯Ό ν† λŒ€λ‘œ μœ μ•„ μˆ˜ν•™(κ³Όν•™) κ΅μœ‘μ„ κ³„νš, μ‹€ν–‰, 평가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을 ν‚€μ›Œμ€„ 수 μžˆλ‹€.

(5) νŠΉμˆ˜κ΅μœ‘ν•™

λ³Έ κ΅κ³ΌλŠ” μž₯애아동을 λ§Œλ‚˜κ²Œ 될 μ˜ˆλΉ„ μΉ˜λ£Œμ‚¬, 상담사 및 μΌλ°˜κ΅μ‚¬λ₯Ό λŒ€μƒμœΌλ‘œ 특수ꡐ윑과 μž₯애학생에 λŒ€ν•œ μ „λ°˜μ μΈ 이해λ₯Ό λ•λŠ” 것이 λͺ©μ μž…λ‹ˆλ‹€. 
λ”°λΌμ„œ, 특수ꡐ윑의 μ΅œμ‹  동ν–₯κ³Ό λ”λΆˆμ–΄ 생애 주기에 λ”°λ₯Έ 지원 λ°©μ•ˆμ„ μ‚΄νŽ΄λ³΄κ³  μ‹€μ œ 사둀에 μ μš©ν•΄ λ³΄λŠ” 과정을 톡해 μž₯μ•  κ΄€λ ¨ μ˜μ—­μ˜ μ „λ¬Έκ°€λ‘œμ¨ ν•„μš”ν•œ 지식과 기술, νƒœλ„λ₯Ό 함양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λ‚΄μš©μ„ κ΅¬μ„±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
(6) 아동연ꡬ법

아동 ꡐ윑 전문가듀이 아동 λ°œλ‹¬μ΄λ‚˜ 행동을 κ³Όν•™μ μœΌλ‘œ μ΄ν•΄ν•˜κ³  이λ₯Ό κ΅μœ‘ν˜„μž₯μ—μ„œ μ μš©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 연ꡬ방법에 λŒ€ν•œ 이해가 ν•„μˆ˜μ μœΌλ‘œ μš”κ΅¬λœλ‹€.λ³Έ κ³Όλͺ©μ—μ„œλŠ” 아동연ꡬλ₯Ό μœ„ν•œ 이둠적 κΈ°μ΄ˆμ™€ λ‹€μ–‘ν•œ κ²½ν—˜μ  방법듀을 ν•™μŠ΅ν•˜λ©°, μ‹€μ œμ μΈ μ—°κ΅¬λ°©λ²•μ˜ 적용과 κ΅μœ‘ν˜„μž₯μ—μ„œμ˜ 아동행동 평가방법 등을 닀룬닀.ꡬ체적인 ν•™μŠ΅λ‚΄μš©μ—λŠ” μ•„λ™μ—°κ΅¬μ˜ λͺ©μ  및 μš”μ†Œ, 이둠적 기초, μ—°κ΅¬μ„€κ²Œ, 츑정방법, μ—°κ΅¬μœ ν˜•, 아동 심리검사, 연ꡬ뢄석, λ³΄κ³ μ„œ μž‘μ„± 등이 ν¬ν•¨λœλ‹€.

(7) 언어지도

λ³Έ κ³Όλͺ©μ€ μ˜μœ μ•„ μ–Έμ–΄λ°œλ‹¬κ³Ό κ΅μœ‘μ΄λ‘ μ„ μ‚΄νŽ΄λ³΄κ³  이λ₯Ό 기초둜 μ–Έμ–΄κ΅μœ‘ν™œλ™μ„ κ΅¬μ„±ν•˜μ—¬ μ‹€ν–‰ν•΄ λ΄„μœΌλ‘œμ¨ μ–Έμ–΄λ°œλ‹¬μ— μ ν•©ν•œ 언어지도 λŠ₯λ ₯을 κΈ°λ₯΄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
파트1μ—μ„œλŠ” μ˜μœ μ•„ μ–Έμ–΄λ°œλ‹¬μ˜ 기초λ₯Ό λ‹€μ§€κ³ μž μ–Έμ–΄μ˜ 본질, μ–Έμ–΄μŠ΅λ“μ΄λ‘ , ꡬ어 및 λ¬Έμ–΄ λ°œλ‹¬ 및 μ–Έμ–΄λ°œλ‹¬ 평가에 λŒ€ν•΄ 닀룬닀. 
파트2μ—μ„œλŠ” μ–Έμ–΄ κ΅μœ‘λ°©λ²•μ—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κ³ , μ˜μœ μ•„ μ–Έμ–΄ ꡐ윑의 μ‹€μ œλ‘œμ„œ μœ μ•„λ¬Έν•™μ˜ 이둠적 기초λ₯Ό μ•Œμ•„λ³΄κ³ , 이λ₯Ό 기반으둜 그림책을 ν™œμš©ν•œ λ‹€μ–‘ν•œ 문학적 접근을 ν†΅ν•œ μ–Έμ–΄κ΅μœ‘ 방법을 닀룬닀.

μ΄λŸ¬ν•œ μˆ˜μ—…κ³Όμ •μ„ ν†΅ν•˜μ—¬ μˆ˜κ°•μƒλ“€μ΄ 언어지도에 λŒ€ν•œ 이둠적 기반과 μ‹€μ œ κ΅μœ‘μ„ ν†΅ν•˜μ—¬ ν˜„μž₯μ—μ„œ μ‹€μ²œμ  μ§€μ‹μœΌλ‘œ ν™œμš©λ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
 

(8) μ˜μœ μ•„κ΅μˆ˜λ°©λ²•

λ³Έ κ³Όλͺ©μ€ μ˜ˆλΉ„ μœ μ•„κ΅μ‚¬λ₯Ό λŒ€μƒμœΌλ‘œ μ˜μœ μ•„κΈ° λ°œλ‹¬ νŠΉμ„±μ— λ”°λ₯Έ ν•™μŠ΅ 방법을 μ΄ν•΄ν•˜κ³ , μ μš©ν•˜λŠ”λ° ν•„μš”ν•œ ꡐ수, ν•™μŠ΅ 방법에 κ΄€ν•œ 이둠과 μ‹€μ œλ₯Ό 닀룬닀.

(9) 아동상담

μ•„λ™μƒλ‹΄μ˜ 기초이둠과 아동상담 λͺ¨λΈμ— λŒ€ν•΄ ν•™μŠ΅ν•œλ‹€.
ν•™μŠ΅κ³Όμ •μ—μ„œ ν„°λ“ν•œ 지식과 μΉ  기법을 μ μš©ν•œ 사둀λ₯Ό 뢄석해 λ΄„μœΌλ‘œμ¨ 이둠과 μ‹€μ œμ— λŒ€ν•œ 폭넓은 이해λ₯Ό μ œκ³΅ν•œλ‹€.

(10) μž₯μ• μ•„λ™μ˜μ΄ν•΄
λ³Έ κ΅κ³ΌλŠ” μž₯애인을 λ§Œλ‚˜κ²Œ 될 μ˜ˆλΉ„ μΉ˜λ£Œμ‚¬, 상담사 및 μΌλ°˜κ΅μ‚¬λ₯Ό λŒ€μƒμœΌλ‘œ μž₯애인에 λŒ€ν•œ μ „λ°˜μ μΈ 이해λ₯Ό 돕기 μœ„ν•΄ κ³ μ•ˆ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λ”°λΌμ„œ, μž₯μ•  μœ ν˜•λ³„ μ •μ˜μ™€ 원인, νŠΉμ„±μ— λŒ€ν•˜ 지식과 효과적인 κ΅μˆ˜λ°©λ²•μ— λŒ€ν•΄ ν•™μŠ΅ν•˜λ©° μž₯μ•  κ΄€λ ¨ μ’…μ‚¬μžλ‘œμ„œμ˜ 전문성을 ν•¨μ–‘ν•˜κ³ μž ν•©λ‹ˆλ‹€. 

728x90
λ°˜μ‘ν˜•